개인정보처리방침

이용서비스

개인정보처리방침

명지노인종합복지관(이하 '기관'이라고 한다)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․공개합니다.

1.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

<기관>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
○ 이용자 등록 및 관리, 서비스 신청 : 서비스 이용의사 확인, 등록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.인증, 제한적 본인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, 서비스 이용자격 유지, 관리,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,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 시 법정대리인의 동의여부 확인, 각종 고지, 통지, 고충처리, 서비스 이용이력 관리, 응급생황의 대처, 중요사항에 대한 고지, 욕구 및 만족도조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○ 자원봉사자 관리 : 자원봉사자 모집, 교육, 배치, vms 등록정보 관리(자원봉사활동 내용 및 실적, 인증서 발급) 등 자원봉사관리복지관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○ 후원자 관리 : 후원금의 수입, 지출 내용 공개, 영수증 발급, 수입 및 사용결과 보고 및 공개, 후원금의 수입 및 사용내용통보 등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○ 운영위원회, 자문위원회 운영 :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와 복지관 운영규정에 따라 서비스의 질 향상과 개선을 위한 자문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○ 강사관리 : 교육, 상담 등의 운영에 필요한 강사 모집, 채용, 계약, 보수지급 등에 필요한 개인 정보를 처리합니다.

○ 직원관리

  • 가.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  • 나.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를 임금지급, 복지제공, 교육신청 등을 위해 이용합니다.
  • 다. 출입시스템에 의하여 직원의 출입정보가 기록되며, 직원이 업무 망에 접속한 경우 기록이 생성, 보관됩니다. 또한 홍보, 업무연락 등을 위해 직원의 이름, 부서, 직위, 전화번호, 팩스번호, 이메일 주소 등이 공개됩니다.

○ 민원 및 고충처리 : 이용자의 민원 및 고충처리를 위해 민원사항 확인,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 · 통지,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.

2.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

① <기관>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․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․보유합니다.

②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○ 이용자 등록 및 관리, 서비스 신청 : 서비스 종료 후 5년 까지
  • ○ 자원봉사자 관리 :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
  • ○ 후원자 관리 :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
  • ○ 운영위원회, 자문위원회 운영 :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
  • ○ 강사관리 :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
  • ○ 직원관리 : 정보주체가 동의한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종료 또는 정보주체의 삭제요구가 있을 시까지
  • ○ 민원 및 고충처리 : 3년
  • ○ 홈페이지 관리 : 3개월

3.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

① <기관>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(개인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동의,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.

② 복지관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에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  • ○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
  • ○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
  • ○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장의 급박한 생명, 신체,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
  • ○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

③ 본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.

연번 개인정보파일명 제공받는자 제공근거 제공목적 제공항목 제공받는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
1 후원자 정보 보건복지부 한국사회 보장정보원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(정보주체의 동의) CMS 관리 생년월일, 이름, 휴대번호, 계좌번호 후원일로부터 5년
2 후원자 정보 국세청 정보주체동의 소득세법 제160조의3 과세자료의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8조 연말정산 기부금 증명자료 주민번호, 이름, 후원내역 제공일로부터 5년
3 사회복지 시설 등 대표자정보 보건복지부 한국사회 보장정보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(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) 복지예산 집행의 투명성 향상 및 복지시설 관련 자원의 효율적 관리 이름, 주민번호, 연락처, 주소 준영구
4 사회복지 시설 등 이용자정보 (아동,장애인제외) 보건복지부 한국사회 보장정보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(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),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(정보주체의 동의) 일반회원 관리 이름, 주민번호, 연락처, 주소 종결 후 10년
5 사회복지 시설 등 종사자정보 보건복지부 한국사회 보장정보원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2(사회복지시설 업무의 전자화) 종사자 관리 이름, 주민번호, 연락처, 주소 퇴사 후 10년
6 자원봉사자 정보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제25조의 2(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), 개인정보보호법 제15조(정보주체의 동의)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시스템 운영 이름, E-Mail, 연락처, 주민번호, 외국인등록번호, 기타(직업, 직장명(학교명), 학년(반, 번호), 자격증, 학력) 회원 탈퇴시까지

4.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

- 해당없음.

5.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․의무 및 행사방법

개인정보주체는 <기관>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
○ 개인정보 열람요구

○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

○ 삭제요구

○ 처리정지 요구

6.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

<기관>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.

○ 이용자 등록 및 관리, 서비스 신청 : 이름, 주소, 연락처, 차량번호

○ 자원봉사자 관리: 성명, 주민번호, 주소, 연락처, 이메일

○ 후원자 관리: 성명, 주민번호, 연락처, 계좌번호, 이메일

○ 운영위원회, 자문위원회 운영: 이력서, 통장사본

○ 강사관리: 성명, 주민번호, 연락처, 계좌번호, 이메일

○ 직원관리

  • 가. 신규직원 채용에 필요한 개인정보: 이력서, 자기소개서, 성적증명서, 자격증 사본
  • 나. 고용계약에 포함된 개인정보
  • 다. 직원의 출입정보, 업무망의 접속 기록, 홍보, 업무연락을 위해 직원 이름, 부서, 직위, 전화번호, 팩스번호, 이메일 주소

○ 민원 및 고충처리: 성명, 주소, 연락처, 이메일

○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과정에서 아래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.
 - IP주소, 쿠키, MAC주소, 서비스 이용기록, 방문기록, 불량 이용기록 등

7. 개인정보 파기에 관한 사항

<기관>은(는)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.

○ 파기절차 :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(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)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. 이 때,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 및 지침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.

○ 파기기한(사업별 지침에 준함) : 이용자 및 제공인력의 개인정보는 서비스 제공 및 예산집행 등 일체 서류 보존기간인 10년이 경과된 이후 파기합니다.

○ 파기방법 : 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․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, 종이 문서에 기록․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.

8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

<기관>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/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.

  • - 관리적 조치 : 내부관리계획 수립 시행, 정기적 직원 교육 등
  • - 기술적 조치 :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, 접근통제시스템 설치,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, 보안프로그램 설치
  • - 물리적 조치 : 전산실, 서류자료 보관실 등의 접근통제

○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: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.

○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: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, 변경,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.

○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: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,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.

9.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,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

① 직원들은 정보주체의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'쿠키(cookie)를 사용하지 않습니다.

10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

① <기관>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
▶ 개인정보 보호책임자
성명 : 조우숙
직책 : 부장
연락처 : 051-712-7000, mjnoin@naver.com, (fax) 051-712-7001
※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.
▶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
부서명 : 운영지원팀
담당자 : 조민영
연락처 : 051-712-7000, mjnoin@naver.com, (fax) 051-712-7001

② 정보주체께서는 기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 기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.

11. 개인정보 열람자 지정에 관한 사항

① <기관>은 개인정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열람자를 지정한다. 열람자는 담당 업무에 한하여 최소한의 권한만 지니며, 부서의 이동, 보직변경 등의 개인정보 처리업무의 변경 시 복지관은 즉시 권한의 변경을 명한다.

② 개인정보 열람자는 제9조에 의거 개인정보 보호를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여야 한다.

12.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접수․처리하는 부서

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,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,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.

▶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․처리 부서
부서명 : 운영지원팀
담당자 : 유승범
연락처 : 051-712-7000, mjnoin@naver.com, (fax) 051-712-7001

13.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

① <기관>은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 처리하여 서비스제공, 상담기록보존, 고충 등을 위하여 처리할 수 있습니다. 가명정보 처리의 위탁 및 제3자 제공은 하지 않으며, 가명 정보는 재식별 되지 않도록 분리하여 별도 저장 관리하고 가명 정보의 처리 내용에 대해 기록을 작성하여 보관하는 등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보호 조치를 취합니다.

14.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에 관한 사항

※ '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․관리 방침'은 원칙적으로 별도로 정하여야 하나, 표준 개인정보 보호지침 제40조제2항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포함시켜 정할 수 있음.

1.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․목적
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(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, 운영 제한) 제1항에 따라 각 호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공개된 장소에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지 않습니다.

  • 가. 법령에서 구체적으로 허용하고 있는 경우.
  • 나.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.
  • 다. 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.

2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, 촬영 범위

  • 가. 설치 대수, 설치 위치 및 촬영범위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.

    ■ 명지노인종합복지관

    설치 위치 CCTV 개수 촬영 범위
    정문 주차장 2 -측문에서 정문 출입구 방향 -정문에서 자전거 거치대 방향
    후문 주차장 2 -후문출입구에서 측문 방향 -측문에서 후문 출입구 방향
    측면 주차장 1 -측문 출입구 방향
    후문 출입구 1 -청춘버스 차고지 방향
    1층 후문 1 -후문 출입구 방향
    1층 로비 1 -엘리베이터 입구 및 계단 방향
    1층 정문 1 -정문 출입구 방향
    1층 복도 1 -정보화 교육장 방향
    1층 청춘다방 1 -카운터 및 테이블
    2층 로비 1 -엘리베이터 방향
    2층 복도 1 -프로그램실 방향
    3층 로비 1 -엘리베이터 방향
    3층 복도 1 -체력단련실 방향
    3층 강당 2 -좌측 창문 방향 -우측 창문 방향
    3층 체력단련실 1 -체력단련실 내부
    3층 당구실 1 -당구실 내부
    4층 하늘정원 입구 1 -엘리베이터 입구 및 하늘정원 출입문 방향
    4층 하늘정원 2 -하늘정원 출입문 방향 -테이블 방향
    지하1층 1 -엘리베이터 입구 및 기계실 방향
    엘리베이터 2 -엘리베이터 1호기 내부 -엘리베이터 2호기 내부

    ■ 가덕도동노인복지관

    구분 설치 위치 CCTV 개수 촬영 범위
    실내 (1층) 로비 2 -(정면,측면)정문 출입구 방향
    복도 1 -나눔마당에서 열린마당 방향
    상담실 1 -상담실 내부
    나눔마당 1 -나눔마당 내부
    사무실 1 -사무실 내부
    열린마당 1 -열린마당 내부
    명품황토마당 1 -황토마당 외부
    실내 (2층) 튼튼마당 (체력단련실) 2 -남자샤워실 방향 -여자샤워실 방향
    동아리마당 1 -동아리마당 내부
    누리마당 1 -누리마당 내부
    로비 1 -엘리베이터 탑승 방향
    실내 (3층) 로비 1 -우측 옥상출입구 방향
    옥상 2 -우측 옥상 -좌측 옥상 출입문 방향
    외부 4 -복지관 출입문 방향
    -열린마당 앞면 데크방향
    -복지관 좌측면 데크
    -행정복지센터 주차장 방향
  • 나. 영상정보처리기기 중 폐쇄회로 텔레비전(CCTV) 설치대수는 총 16대 입니다.
  • 다. 영상정보처리기기 중 녹화저장장치(DVR)은 사무실 및 방재실에 위치합니다.

3. 관리책임자,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자

  • 가. 관리책임자 – 김익현 관장(051-712-7000)
  • 나. 접근권한자 – 명지노인종합복지관 유승범 대리(051-712-7000)/가덕도동노인복지관 나선혜 팀장(051-972-4800)
  • 다.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이 있는 사람은 개인정보처리자(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를 말합니다) 외 개인정보보호책임자로 지정된 자에 한합니다.

4. 영상정보 촬영시간, 보관기간, 보관장소, 처리방법

  • 가. 촬영시간 : 24시간
  • 나. 보관기간 : 30일
  • 다. 보관장소 : 방재실
  • 라. 처리방법 : 열람 요청 또는 범죄 예방, 시설관리, 화재 및 관련법령에 따른 공공기관의 요청에 열람을 하며, 제3자에게 해당 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. 단, 관련 법령에 따른 공공기관에 한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5.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법
영상정보 확인 방법은 개인정보처리자(관리팀)에게 미리 연락하고 신청서를 작성합니다 . 확인 장소는 녹화저장장치(DVR)이 있는 곳으로 합니다.

6.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
명지노인종합복지관은 열람 등 요구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, 이때에 회사는 열람 등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가.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릅니다.
    • ○ 폐쇄회로 열람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한 자에 한합니다.
    • ○ 열람신청서에는 열람 신청자의 정보(성명, 주소, 연락처) 및 열람 목적, 기간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.
    • ○ 명지노인종합복지관은 열람 등의 요구를 받았을 때 열람 요구자가 본인 또는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하기 위해 신분증을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○ 영상물은 별도의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○ 개인영상정보에 관하여 열람 또는 존재확인, 삭제를 요구한 경우 법령 등에 의하 여 제한되지 않는 한 필요한 조치를 취합니다.
  • 나. 열람요청을 한 정보주체는 다음 각 호를 준수하여야 하며, 이를 위반하여 발생되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모든 민, 형사상의 책임은 열람요청을 한 정보주체에게 있습니다.
    • – 열람 중 취득한 제3자의 정보를 불특정 제3자에게 유출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– 열람 중 취득한 제3자의 정보를 열람요청자가 직접 제3자에게 연락 또는 방문할 수 없습니다.
    • – 열람요청자는 제3자의 정보를 경찰 입회 또는 개인정보처리자가 제3자에게 연락을 취하여 동의를 득한 경우에만 제3자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• 다. 위 사항을 정보주체가 위반한 경우 개인정보처리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.
  • 라. 정보주체의 열람등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,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.
    • – 개인영상정보의 보관기간이 경과하여 파기한 경우

7.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․관리적․물리적 조치
명지노인종합복지관은 열람 등 요구 받았을 때에는 지체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하며, 이때에 회사는 열람등 요구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주민등록증, 운전면허증, 여권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가. 개인정보처리자는 정보주체외 공공기관 등의 영상 정보 열람 등이 있는 경우 다음 각 호에 따릅니다.
    • 1) 공공기관 등은 열람요청서(공공기관용)을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.
    • 2) 열람 요청서에는 공공기관명, 열람자 성명, 연락처, 열람목적, 기간, 해당 CCTV, 개인정보보호법 주의사항의 내용에 포함합니다.
    • 3) 개인정보처리자는 공공기관 열람자의 신분을 확인한 경우에만 열람을 허락합니다.
    • 4) 개인정보처리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5호부터 제9호까지의 범위에서 공공기관에 정보를 제공합니다.
    • 5) CCTV 녹화영상은 경찰 입회 하에 별도 저장장치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.
  • 나. 공공기관 등이 열람 목적 외 녹화영상을 검색 할 수 없으며, 이로 인하여 파생되는 모든 책임은 열람 요청을 신청한 공공기관이 지며, 개인정보처리자는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.
  • 다.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개인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수 있으며, 이 경우에 10일 이내에 서면 등으로 거부 사유 및 불복할 수 있는 방법을 정보주체에게 통지합니다.
    • 기타 정보주체의 열람 등 요구를 거부할 만한 정당한 사유가 존재하는 경우

8. 기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․운영․관리에 필요한 사항

  • 가.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차등화하고 열람시 열람 목적 열람자 열람 일시 등의 관리를 위해 열람신청서를 작성합니다.
  • 나. 개인영상 정보의 안전한 물리적 보관을 위하여 잠금장치를 설치합니다.
  • 다. 개인정보처리자는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,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제3자에게 위탁할 수 있습니다.

9. 안내판의 설치 등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24조 (안내판의 설치 등)
제 25조 제 1항 각 호에 따라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하는 자(이하"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자"라 한다)는 영상정보처리기기가 설치 운영되고 있음을 정보 주체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법 제 25조제4항 본문에 따라 다음 각 호의 사항이 포함된 안내판을 설치해야 합니다. 다만 건물 안에 여러 개의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한 경우에는 출입구 등 잘 보이는 곳에 해당 시설 또는 장소 전체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지역임을 표시하는 안내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.

  • 가. 표기내용
    • 1) 설치 목적 및 장소
    • 2) 촬영 범위 및 시간
    • 3) 관리책임자 및 연락처

15. 권익침해 구제방법

1.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, 상담 등을 문의할 수 있습니다. 아래의 기관은 명지노인종합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▶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- 소관업무 :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, 상담 신청
-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18
- 주소 : (138-950)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▶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(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)
소관업무 :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, 집단분쟁조정 (민사적 해결)
- 홈페이지 : privacy.kisa.or.kr
- 전화 : (국번없이) 118
- 주소 : (138-950)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
▶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: 02-3480-3573 (www.spo.go.kr)
▶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: 1566-0112 (www.netan.go.kr)